문제 설명
현민이는 게임 캐릭터가 맵 안에서 움직이는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. 캐릭터가 있는 장소는 1x1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이뤄진 N x M 크기의 직사각형으로, 각각의 칸은 육지 또는 바다이다. 캐릭터는 동서남북 중 한 곳을 바라본다.
맵의 각 칸은 (A, B)로 나타낼 수 있고, A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, B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. 캐릭터는 상하좌우로 움직일 수 있고, 바다로 되어 있는 공간에는 갈 수 없다. 캐릭터의 움직임을 설정하기 위해 정해놓은 매뉴얼은 이러하다.
- 현재 위치에서 현재 방향을 기준으로 왼쪽 방향(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한 방향)부터 차례대로 갈 곳을 정한다.
- 캐릭터의 바로 왼쪽 방향에 아직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한다면, 왼쪽 방향으로 회전한 다음 왼쪽으로 한 칸을 전진한다. 왼쪽 방향에 가보지 않은 칸이 없다면, 왼쪽 방향으로 회전만 수행하고 1단계로 돌아간다.
- 만약 네 방향 모두 이미 가본 칸이거나 바다로 되어 있는 칸인 경우에는, 바라보는 방향을 유지한 채로 한 칸 뒤로 가고 1단계로 돌아간다. 단, 이때 뒤쪽 방향이 바다인 칸이라 뒤로 갈 수 없는 경우에는 움직임을 멈춘다.
현민이는 위 과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면서 캐릭터의 움직임에 이상이 있는지 테스트하려고 한다. 메뉴얼에 따라 캐릭터를 이동시킨 뒤에,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드시오.
입력 조건
- 첫째 줄에 맵의 세로 크기 N과 가로크기 M을 공백으로 구분하여 입력한다. (3 ≤ N, M ≤ 50)
- 둘째 줄에 게임 캐릭터가 있는 칸의 좌표(A, B)와 바라보는 방향 d가 각각 서로 공백으로 구분하여 주어진다. 방향 d의 값으로는 다음과 같이 4가지가 존재한다.
- 0: 북쪽
- 1: 동쪽
- 2: 남쪽
- 3: 서쪽
- 셋째 줄부터 맵이 육지인지 바다인지에 대한 정보가 주어진다. N개의 줄에 맵의 상태가 북쪽부터 남쪽 순서대로, 각 줄의 데이터는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. 맵의 외곽은 항상 바다로 되어있다.
- 0: 육지
- 1: 바다
- 처음에 게임 캐릭터가 위치한 칸의 상태는 항상 육지이다.
출력 조건
- 첫째 줄에 이동을 마친 후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한다.
입력 예시
4 4 # 4 x 4 맵 생성
1 1 0 # (1, 1)에 북쪽(0)을 바라보고 서 있는 캐릭터
1 1 1 1 # 첫 줄은 모두 바다
1 0 0 1 # 둘째 줄은 바다/육지/육지/바다
1 1 0 1 # 셋째 줄은 바다/바다/육지/바다
1 1 1 1 # 넷째 줄은 모두 바다
출력 예시
3
풀이
처음 문제를 보자마자 몇분동안은 이해를 못 했다.
현재 위치에서 반시계 방향으로 돌고... 길이 없으면 또 돌고... 막히면 뒤로 가고...
지금이야 이해를 해서 다행이지만 처음에는 이해를 하는데 쉽지 않았다. 머리가 굳은 것 같다.
방법은 단순했다.
2차원 배열로 값을 받은 변수에
1. 앞으로 갈 좌표
2. 현재 좌표
두 가지의 좌표 정보를 가진 변수를 가지고 앞으로 갈 좌표의 값이 1인지 아닌지 파악하며 0 1 2 3 (방향)을 돌리다가
돌린 횟수가 4 가되면 해당 값의 뒤 (해당 배열 index의 -2 값)으로 현재 좌표를 보내주면 된다.
그리고 현재 좌표가 1(바다) 이면 break 해서 프로그램 종료
# 4-4 구현 예제 게임 개발
n, m = map(int, input().split())
a, b, d = map(int, input().split())
input_map = []
for i in range(n):
input_map.append(list(map(int, input().split())))
move_steps = [(-1, 0), (0, -1), (1, 0), (0, 1)]
result = 1
count = 0
input_map[a][b] = 2
while True:
d = d - 1
if d == -1:
d = 3
next_a = a + move_steps[d][0]
next_b = b + move_steps[d][1]
if input_map[next_a][next_b] == 0:
a = next_a
b = next_b
result += 1
input_map[a][b] = 2
count = 0
else:
count += 1
if count == 4:
next_a = a + move_steps[d-2][0]
next_b = b + move_steps[d-2][1]
if input_map[next_a][next_b] == 1:
break
else:
a = next_a
b = next_b
count = 0
print(result)
아래는 저자의 정답 코드이다.
# 4-4 구현 예제 게임 개발 정답
# N, M을 공백으로 구분하여 입력받기
n, m = map(int, input().split())
# 방문자 위치를 저장하기 위한 맵을 생성하여 0으로 초기화
d = [[0] * m for _ in range(n)]
# 현재 캐릭터의 X 좌표, Y 좌표, 방향을 입력받기
x, y, direction = map(int, input().split())
d[x][y] = 1 #현재 좌표 방문 처리
# 전체 맵 정보를 입력받기
array = []
for i in range(n):
array.append(list(map(int, input().split())))
# 북, 동, 남, 서 방향 정의
dx = [-1, 0, 1, 0]
dy = [0, 1, 0, -1]
# 왼쪽으로 회전
def turn_left():
global direction
direction -= 1
if direction == -1:
direction = 3
# 시뮬레이션 시작
count = 1
turn_time = 0
while True:
# 왼쪽으로 회전
turn_left()
nx = x + dx[direction]
ny = y + dy[direction]
# 회전한 이후 정면에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하는 경우 이동
if d[nx][ny] == 0 and array[nx][ny] == 0:
d[nx][ny] = 1
x = nx
y = ny
count += 1
turn_time = 0
continue
# 회전한 이후 정면에 가보지 않은 칸이 없거나 바다인 경우
else:
turn_time += 1
# 네 방향 모두 갈 수 없는 경우
if turn_time == 4:
nx = x - dx[direction]
ny = y - dy[direction]
# 뒤로 갈 수 있다면 이동하기
if array[nx][ny] == 0:
x = nx
y = ny
# 뒤가 바다로 막혀있는 경우
else:
break
turn_time = 0
print(count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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