반응형
86. 사용자 인터페이스(A)
1. 사용자 인터페이스(UI, User Interface)
-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이 이뤄지도록 도와주는 장치나 SW
2. 사용자인터페이스의 구분
- CLI(Command Line Interface)
- 텍스트 형태
- GUI(Graphical User Interface)
- 윈도우같은거
- NUI(Natural User Interface)
- 사용자의 말이나 행동 등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통해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
3.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본 원칙
- 직관성 :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함
- 유효성 :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고 완벽하게 달성해야 함
- 학습성 :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함
- 유연성 :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최소화해야 함
87. UI 설계 도구(C)
1. 와이어프레임(Wireframe)
- 페이지에 대한 개략적인 레이아웃이나 UI 등에 대한 뼈대를 설계하는 도구
- 기획 단계 초기에 제작
- 손그림, PPT, 키노트, 스케치, 일러스트, 포토샵 등
2. 목업(Mockup)
- 와이어프레임보다 실제 화면과 유사하게 만든 정적인 형태의 모형
- 시각적으로만 구성되어있고 실제로 구현되지는 않음
- 파워 목업, 발사믹 목업 등
3. 스토리보드 (Story Board)
- 와이어프레임에 콘텐츠에 대한 설명, 페이지간 이동 흐름 등을 추가한 문서
- 서비스 구축에 대한 모든 정보가 들어있다.
- PPT, 키노트, 스케치 등
4. 프로토타입(Prototype)
- 실제 구현된 것처럼 테스트가 가능한 동적인 형태의 모형
- 일부 핵심적인 기능만 제공
5. 유스케이스(Use Case)
-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기능 단위로 표현하는 것
88. 품질 요구사항 (B)
1. 품질 요구사항
- ISO/IEC 9126 : SW의 품질 특성과 평가를 위한 국제 표준
- ISO/IEC 25010 : 9126에 호환성과 보안성을 강화하여 개정한 국제 표준
- ISO/IEC 12119 : 패키지SW의 일반적인 제품 품질 요구사항 및테스트를 위한 국제 표준
- ISO/IEC 14598 : SW 품질의 측정과 평가에 필요 절차를 규정한 표준
2. ISO/IEC 9126의 SW 품질 특성
- 기능성 (Functionality)
- SW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만족하는 기능을 제공하는지 여부
- 하위특성 : 적절성/적합성, 정밀성/정확성, 상호 운용성, 보안성, 준수성
- 신뢰성 (Reliability)
- 주어진 시간동안 주어진 기능을 오류없이 수행할 수 있는 정도
- 하위 특성 : 성숙성, 고장 허용성, 회복성
- 사용성 (Usability)
- 사용자가 정확하게 이해하고 사용하며, 다시 사용하고 싶은 정도
- 하위 특성 : 이해성, 학습성, 운용성, 친밀성
- 효율성 (Efficiency)
- 사용자가 요구하는 기능을 얼마나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지 정도
- 하위 특성 : 시간 효율성, 자원 효율성
- 유지 보수성 (Maintainability)
- 새로운 요구사항이 발생했을 때 SW를 개선하거나 확장할 수 있는정도
- 하위 특성 : 분석성, 변경성, 안정성, 시험성
- 이식성 (Portability)
- SW가 다른 환경에서도 얼마나 쉽게 적용할 수 있는지 정도
- 하위 특성 : 적용성, 설치성, 대체성, 공존성
90. HCI / UX / 감성공학 (B)
1. HCI (Human Computer Interaction or Interface)
- 사람이 시스템을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개발하는 학문
- 최종 목표는 시스템을 사용하는데 있어 최적의 사용자 경험(UX)을 만드는 것
2. UX(User Experience, 사용자 경험)
- 사용자가 시스템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인 경험
- UI가 사용성, 접근성, 편의성을 중시한다면 UX는 이러한 UI를 통해 사용자가 느끼는 만족이나 감정을 중시
- UX특징
- 주관성 : 사람들의 개인적, 신체적, 인지적 특성에 따르므로 주관적
- 정황성 : 경험이 일어나는 상황 또는 주변 환경에 영향을 받음
- 총체성 : 개인이 느끼는 총체적인 심리적, 감성적인 결과임
3. 감성공학
- 제품이나 작업환경을 사용자의 감성에 알맞도록 설계 및 제작하는 기술
- 목적은 인간의 삶을 편리하고 안전하며 쾌적하게 만드는 것
반응형
'정보처리기사 > 실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정보처리기사 실기 8장 - SQL 응용 (0) | 2024.07.13 |
---|---|
정보처리기사 실기 7장 -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 (0) | 2024.07.09 |
정보처리기사 실기 5장 - 인터페이스 구현 (0) | 2024.07.05 |
정보처리기사 실기 4장 - 서버프로그램 구현 (0) | 2024.07.03 |
정보처리기사 실기 3장 - 통합 구현 (0) | 2024.07.03 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