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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lgorithm/이것이 코딩테스트다

[Python][이코테] 게임 개발

by 애기 개발자 2022. 7. 18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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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 설명

현민이는 게임 캐릭터가 맵 안에서 움직이는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. 캐릭터가 있는 장소는 1x1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이뤄진 N x M 크기의 직사각형으로, 각각의 칸은 육지 또는 바다이다. 캐릭터는 동서남북 중 한 곳을 바라본다.

 

맵의 각 칸은 (A, B)로 나타낼 수 있고, A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, B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. 캐릭터는 상하좌우로 움직일 수 있고, 바다로 되어 있는 공간에는 갈 수 없다. 캐릭터의 움직임을 설정하기 위해 정해놓은 매뉴얼은 이러하다.

 

  1. 현재 위치에서 현재 방향을 기준으로 왼쪽 방향(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한 방향)부터 차례대로 갈 곳을 정한다.
  2. 캐릭터의 바로 왼쪽 방향에 아직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한다면, 왼쪽 방향으로 회전한 다음 왼쪽으로 한 칸을 전진한다. 왼쪽 방향에 가보지 않은 칸이 없다면, 왼쪽 방향으로 회전만 수행하고 1단계로 돌아간다.
  3. 만약 네 방향 모두 이미 가본 칸이거나 바다로 되어 있는 칸인 경우에는, 바라보는 방향을 유지한 채로 한 칸 뒤로 가고 1단계로 돌아간다. 단, 이때 뒤쪽 방향이 바다인 칸이라 뒤로 갈 수 없는 경우에는 움직임을 멈춘다.

현민이는 위 과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면서 캐릭터의 움직임에 이상이 있는지 테스트하려고 한다. 메뉴얼에 따라 캐릭터를 이동시킨 뒤에,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드시오.

 

입력 조건

  • 첫째 줄에 맵의 세로 크기 N과 가로크기 M을 공백으로 구분하여 입력한다. (3 ≤ N, M ≤ 50)
  • 둘째 줄에 게임 캐릭터가 있는 칸의 좌표(A, B)와 바라보는 방향 d가 각각 서로 공백으로 구분하여 주어진다. 방향 d의 값으로는 다음과 같이 4가지가 존재한다.
    • 0: 북쪽
    • 1: 동쪽
    • 2: 남쪽
    • 3: 서쪽
  • 셋째 줄부터 맵이 육지인지 바다인지에 대한 정보가 주어진다. N개의 줄에 맵의 상태가 북쪽부터 남쪽 순서대로, 각 줄의 데이터는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. 맵의 외곽은 항상 바다로 되어있다.
    • 0: 육지
    • 1: 바다
  • 처음에 게임 캐릭터가 위치한 칸의 상태는 항상 육지이다.

 

출력 조건

  • 첫째 줄에 이동을 마친 후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한다.

 

입력 예시

4 4         # 4 x 4 맵 생성
1 1 0      # (1, 1)에 북쪽(0)을 바라보고 서 있는 캐릭터
1 1 1 1   # 첫 줄은 모두 바다
1 0 0 1   # 둘째 줄은 바다/육지/육지/바다
1 1 0 1   # 셋째 줄은 바다/바다/육지/바다
1 1 1 1   # 넷째 줄은 모두 바다

 

출력 예시

3

 

풀이

처음 문제를 보자마자 몇분동안은 이해를 못 했다.

 

현재 위치에서 반시계 방향으로 돌고... 길이 없으면 또 돌고... 막히면 뒤로 가고...

 

지금이야 이해를 해서 다행이지만 처음에는 이해를 하는데 쉽지 않았다. 머리가 굳은 것 같다.

 

방법은 단순했다.

 

2차원 배열로 값을 받은 변수에 

 

1. 앞으로 갈 좌표

2. 현재 좌표

 

두 가지의 좌표 정보를 가진 변수를 가지고 앞으로 갈 좌표의 값이 1인지 아닌지 파악하며 0 1 2 3 (방향)을 돌리다가

 

돌린 횟수가 4 가되면 해당 값의 뒤 (해당 배열 index의 -2 값)으로 현재 좌표를 보내주면 된다.

 

그리고 현재 좌표가 1(바다) 이면 break 해서 프로그램 종료

 

# 4-4 구현 예제 게임 개발

n, m = map(int, input().split())
a, b, d = map(int, input().split())

input_map = []

for i in range(n):
  input_map.append(list(map(int, input().split())))

move_steps = [(-1, 0), (0, -1), (1, 0), (0, 1)]

result = 1
count = 0
input_map[a][b] = 2

while True:
  d = d - 1
  if d == -1:
    d = 3
  next_a = a + move_steps[d][0]
  next_b = b + move_steps[d][1]
  if input_map[next_a][next_b] == 0:
    a = next_a
    b = next_b
    result += 1
    input_map[a][b] = 2
    count = 0

  else:
    count += 1
    if count == 4:
      next_a = a + move_steps[d-2][0]
      next_b = b + move_steps[d-2][1]
      if input_map[next_a][next_b] == 1:
        break
      else:
        a = next_a
        b = next_b
        count = 0

print(result)

 

 


아래는 저자의 정답 코드이다.

 

# 4-4 구현 예제 게임 개발 정답
# N, M을 공백으로 구분하여 입력받기
n, m = map(int, input().split())

# 방문자 위치를 저장하기 위한 맵을 생성하여 0으로 초기화
d = [[0] * m for _ in range(n)]

# 현재 캐릭터의 X 좌표, Y 좌표, 방향을 입력받기
x, y, direction = map(int, input().split())
d[x][y] = 1 #현재 좌표 방문 처리

# 전체 맵 정보를 입력받기
array = []
for i in range(n):
    array.append(list(map(int, input().split())))
    
# 북, 동, 남, 서 방향 정의
dx = [-1, 0, 1, 0]
dy = [0, 1, 0, -1]

# 왼쪽으로 회전
def turn_left():
    global direction
    direction -= 1
    if direction == -1:
        direction = 3
        
# 시뮬레이션 시작
count = 1
turn_time = 0
while True:
    # 왼쪽으로 회전
    turn_left()
    nx = x + dx[direction]
    ny = y + dy[direction]
    
    # 회전한 이후 정면에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하는 경우 이동
    if d[nx][ny] == 0 and array[nx][ny] == 0:
        d[nx][ny] = 1
        x = nx
        y = ny
        count += 1
        turn_time = 0
        continue
    
    # 회전한 이후 정면에 가보지 않은 칸이 없거나 바다인 경우
    else:
        turn_time += 1
        
    # 네 방향 모두 갈 수 없는 경우
    if turn_time == 4:
        nx = x - dx[direction]
        ny = y - dy[direction]
        
        # 뒤로 갈 수 있다면 이동하기
        if array[nx][ny] == 0:
            x = nx
            y = ny
        
        # 뒤가 바다로 막혀있는 경우
        else:
            break
        
        turn_time = 0
        
print(count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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